우리의 일상

대사증후군 안내문 도착(대사증후군이 뭐야?)

호떡이아빠 2021. 11. 4. 21:10
반응형

대사증후군 안내문 도착(대사증후군이 뭐야?)



안녕하세요.

오늘 오후 회사에서 열일하고 있는데 휴대폰 알람 하나가 옵니다.
무슨 알람이지? 싶어 보았는데 이러한 내용으로 알람이 왔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보낸 대사증후군 안내문입니다.
처음에는 이게 무슨 말이지 싶었습니다.
두 번째는 보낸 곳이 국민건강보험공단이면 내 건강에 문제가 있다고 보낸 건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세 번째는 그럼 대사증후군이 뭐야? 였습니다.


대사증후군이 뭐길래 이렇게 친히 안내문을 보냈나 싶어 바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대사증후군


대사증후군은 심장질환, 당뇨, 뇌졸중을 비롯해 건강상 위험을 증가시키는 5가지 위험요소

  • 고혈압
  • 고혈당
  • 고중성지방 혈증
  • 낮은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 중심 비만

이중 3가지 이상을 갖고 있으면 대사증후군으로 본다고 합니다...
성인 대사증후군 유병률은 20~25%라 하며, 세계적으로 대사증후군을 많이 겪는다 합니다.
맞습니다... 지금 제 건강상 문제가 있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나는 얼마나 해당이 될까? 하는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친히 건강보험공단에서 보내준 안내문을
읽어보았습니다.

반응형



어휴. 다행이라 해야 할까요? 위 본문의 증상 3가지 이상 보유 시 대사증후군으로 본다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3개는 아닌 1개가 해당되어 이번에 안내문을 보내주었나 봅니다.
안내문을 받고 심각한 상황일까 봐 조금 걱정이 들었지만 1개만 해당돼서 불행 중 다행입니다.

3번 높은 혈당(고혈당)이 기준보다 높게 나왔습니다.
혈액 속 포도당 조절 능력을 나타낸다 하며 공복혈당 100mg/dl 미만으로 관리하라고 합니다.

으음... 공복혈당이 100보다 낮아야 한다는 것이죠?

대략 보름 전 와이프 임당검사할 때 공복혈당은 104 나온 걸로 기억합니다.
저는 임산부인 우리 와이프와 같은 104가 나왔습니다. 임산부랑 일반 성인 남자랑 기준이 다른가 봅니다.

어쨌든 이러한 사실을 와이프님께 알려드렸습니다.



와이프의 "저런" 외마디를 끝으로 직접 검색을 해본다 합니다. ㅎㅎ


1. 운동
역시나 건강하면 운동이지요.
어디서든 빠지지 않는 치료법입니다.
사실 운동부족이 맞아서 요즘 고민이 많습니다. 집에서 홈트 할 수 있는 치닝디핑을 하나 사고 싶지만 방이 좁아 매번 생각으로만 그칩니다.
이제는 퇴근 후 집에 올 때 엘리베이터가 아닌 계단 오르기라도 해야겠습니다.


2. 음식
이 부분 또한 다들 잘 아시는 내용입니다.
야식 끊기, 탄수화물이나 육류 과섭치 금지... 자극적으로 먹지 않고 균형 있는 식사를 권장합니다.



3. 수면 부족
정상적인 수면시간은 6~7시간이라 합니다. 이보다 적게 잔다면 공복혈당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합니다. 그렇기에 충분한 숙면을 취해주고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갖도록 합시다.


위 3가지를 정리하면서 저는 운동, 음식, 수면 셋다 좋지 않은 습관을 갖고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음식도 달달한 밀가루 음식과, 고기를 좋아하며, 많이 먹기만 하고 운동은 안 하고...
밤에는 매일같이 새벽 1시가 다되어 잠에 들고 아침 일찍 일어나니 수면 부족 상황에....
몸이 점점 망가질 수밖에 없는 행동들을 해오고 있었습니다.

마냥 건강하던 10대, 20대 시절은 지나갔기 때문에 이제부터라도 조금씩 개선해 나아가 건강한 30대를 유지해야겠습니다.


퇴근 후 집에 왔는데 와이프님께서 저녁식사로 스팸을 구워줬어요. ㅎㅎ
분명 짜게 먹지 말라했는데 스팸이라니... 그렇지만 케첩으로 그린 사랑이 담긴 하트 때문에 너무 맛있게 먹었답니다.

저와 같이 대사증후군 안내문을 받았거나 본인 건강에 걱정이 되시는 분들 이제부터 같이 조금씩이라도 건강을 챙겨봅시다. 이 글 읽는 모든 분들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